Jay's Story

Jay의 소소한 이야기

스핀잇 – 조성문

with 2 comments

꽤 오래 전부터 꾸준히 보고 있는 블로그 중 하나인 “조성문의 실리콘밸리 이야기”의 쥔장인 조성문씨가 낸 책인 스핀잇…..올 가을에 출판되어서 진작부터 봐야지 봐야지 했는데 이래저래 미루다가 이제야 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조성문씨를 알지는 못하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내게 많은 영감을 주는 분이라 항상 고맙게 생각한다. 이 분의 블로그를 보면서 어쩜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할까 생각하게 된다. (이 블로그를 통해 나도 블로그를 해 봐야겠다고 처음 생각하게 되었다) 또 내 주요 관심사인 미국의 혁신적인 벤처기업들에 (주로 실리콘밸이 IT 기업들) 대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어 항상 흥미진진하다고나 할까? 여튼 이런 조성문씨가 실리콘밸리에서 살고 일하면서 느낌 점들을 정리해 출판한 책이 바로 이 ‘스핀잇’이다.

스핀잇

사실 블로그를 열심히 본 나로서는 솔직히 말하면 이 책에 새로운 내용이 그리 많지 않았다. 평소 블로그에 워낙 많은 내용을 잘 정리하여 포스팅 해 두었기 때문에 이 책은 그 내용들을 contents별로 잘 분류해서 정리해 놓았다는 느낌? 이었다.

참 다양한 내용이 있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정리해 본 것들도 다양했는데

우리 삶에 퍼진 IT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실감했고 이 IT를 모른다는 것은 창피하고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것…항상 stay tune 해야 한다는 것

불과 5년 전과 지금이 너무 다르다, 하루에 수도 없이 까똑하며 하는 커뮤니케이션, 해외에서도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카카오톡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을까? 두꺼운 책 대신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책을 읽고, 에버노트로 노트를 대신하고 드롭박스로 어느 기기에서든 파일을 손쉽게 공유하고…어디에 있던지 손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이 IT 혁신으로부터의 혜택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간의 삶이 바뀌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정말 어마어마해 졌다는 것…아이디어와 코딩 하나로 기업을 세우고 수조원 가치로 인정받는 현실

요즘 코딩을 가르쳐 주는 각종 교육이 많던데 졸업 전에 진짜로 코딩 교육을 한 번 들어야 하는 건 아닌가 생각된다. 서울대에서는 학부생들이 대부분 경영대 강의를 한 번씩은 듣는다고 하는데 스탠퍼드에서는 학부생들이 대부분 전공과 상관 없이 코딩을 배우고 졸업하려고 한다고 한단다. 현재는 코딩 하나를 통해 기업을 세우고 온 세상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상이다.

실리콘밸리 및 미국의 다양한 벤처기업들의 성공 사례들을 통해 다시 한 번 기업가 정신 및 VC에 대한 나의 열정을 확인하면서 나의 갈 길에 대한 확신?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됨

페이스북, 에버노트, 드롭박스 등 혁신적인 기업들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삶을 편하게 만들었다. 아직 우리나라는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가 부족하고, 내수 시장도 작으며, M&A 등을 통한 엑싯 문화가 뒷받침되지 않아 벤처 기업들이 인정받지 못하고 뛰어난 인재들의 창업이 부족하지만 분명히 내 세대 내에 이런 문화가 바뀔 것이라 믿는다. 우리나라도 혁신적인 벤처 기업들을 인정해 주는 문화가 정착되고, 훌륭하고 똑똑한 인재들이 창업에 뛰어들고 성과를 내면서 대기업 일변도의 기업 환경이 마치 실리콘밸리의 그것처럼 바뀔 수 있도록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싶다.

블로그에서도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것 중 하나인 스토리 텔링에 대한 이야기, 페이팔 마피아 이야기, 실패했던 사케바에 대한 아픔을 떠올려 준 그리고 뚜렷한 경영 철학이 없다면 앞으로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성공하기 쉽지 않을 것임을 똑똑히 알려준 ‘기존 고객 지키기’에 대한 이야기는 다시 봐도 참 느낀 바가 많은 부분이었다.

이 책을 읽고 근시일 내에 꼭 해 봐야 할 것으로 코세라를 통해 스탠퍼드 앤드루 응 교수의 기계 학습 수강, 엔젤리스트 엿보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읽어보기 세 가지를 정했다.

Written by Jay (Jae Hyun) Park

2013/12/25 , 시간: 17:27

Live! Learn! Think!에 게시됨

Tagged with ,

2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이 글 이제야 봤네요. 소개 고마워요. SNU MBA라니 반갑습니다. Machine Learning 배우면 분명 도움이 될 거에요. 화이팅!

    Sungmoon

    2014/02/04 at 06:46

    • 제가 오히려 감사하지요,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고 많은 영감을 받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한 번 만나뵙고 이런저런 얘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Jay (Jae Hyun) Park

      2014/02/11 at 07:57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