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Story

Jay의 소소한 이야기

꿈을설계하는힘 – Mickey Kim (김현유)

leave a comment »

RSS로 등록해 두고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바로바로 보는 블로그 중 하나인 Mickey Kim 님의 꿈을 설계하는 힘,

사실 이 책은 나오자마자 바로 사서 (’12 9/20 Mickey Kim 홈페이지에 올란 책 소개글 보고 바로 구매 ㅎㅎ) 읽기 시작했었다. 이 책은 본인께서 블로그에서 얘기하셨듯이 크게 자신이 꿈꾸는 길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자신이 걸어온 길들, 생각들, 경험들을 공유하는 부분과 Silicon Valley에서 일하면서 얻은 경험, 느낌과 그 곳의 문화에 대해 얘기하는 또 다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사실 처음 책을 구매하고 읽기 시작하다가 중간에 내려놓게 되었는데 아마도 솔직히 얘기하자면 앞부분에서 좀 흥미를 잃었던 것 같다. 아마도 많은 비슷한 자기개발서, 꿈 시리즈 등을 통해 이미 많이 접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또 난 향후 내가 하고자 하는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었고 지금도 그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새로움 보다는 익숙함을 느꼈기 때문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이런 내용들을 접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먼저 이룬 선배의 주옥같은, 꼭 읽어봐야 할 좋은 내용들이다)

여튼 책장에 있던 이 책을 어제 다시 펼쳐서 보게 되었고 뒤쪽으로 갈수록 펼쳐지는 google에서 일하면서 느낀 점들, silicon valley의 일하는 문화, 환경과 그 안에서 살아남고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효과적인 업무 skill 등에 빠져들어 매우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가 VC이고 VC의 본고장이 silicon valley인지라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를 느껴서인지는 모르겠다만…난 silicon valley의 문화가 기업들이 성장하기에 가장 바람직하고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 환경도 언젠가는 실리콘밸리처럼 바뀌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고 또 그런 변화의 중심에서 어떤 식으로든 나의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기에…어쨌든 실리콘 밸리란 환경 안에서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 온 이야기들에 깊이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사실 난, 실제 실리콘밸리에 있는 한 회사를 고객으로서 담당하고 있어서 일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느낀 것들, 실리콘밸리를 왔다갔다 하면서 현지에서 느낀 공기와 문화들, TechCrunch와 같은 전문 사이트는 물론이고 Mickey Kim, Sungmoon Cho 등 한국인으로서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며 느낌 점들을 생생하게 들려주는 여러 블로그들을 항상 보면서, VC와 관련된 여러 사이트들을 통해서 그 동네에 대해서 나름 단편적인 지식들과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정리를 할 수 있었던 느낌(?)을 받았다고나 할까? 한 눈에 실리콘밸리의 기업 문화와 일하는 문화가 어떤지 알 수 있도록 조목조목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그 정보 자체만으로도 재미가 있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성과지향적이고 한국과는 이질적으로 다른 문화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이뤄낼 수 있었는지 그만의 노하우(?)가 꽤 자세히 나와 있으니 선별적으로 자신에게 적용 가능한 부분은 충분히 참고로 할 만 하다. 역시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사람들한테는 배울 것이 분명히 있다. 언젠가 만약 이 분을 직접 만날 기회가 된다면 많은 얘기를 나누고 조언도 많이 받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김현유

전세계의 tech를 이끌어 가는, 수많은 인재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한 한국인이 큰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멋지게 살아가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꼭 한 번 읽어 보시라 권해 드린다.

Written by Jay (Jae Hyun) Park

2013/03/04 , 시간: 22:05

Live! Learn! Think!에 게시됨

Tagged with ,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