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Story

Jay의 소소한 이야기

How will you measure your life? – Clayton M. Christensen

leave a comment »

HBR의 “Managing Yourself” 분야의 must read article 중 하나라는 Clayton M. Christensen 교수의 “How will you measure your life?”라는 article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크리스텐슨은 Harvard Business School의 교수로, 그는 보통 매학기 마지막 시간에 삶의 의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전해준다고 한다. 2010년 당시 그는 그의 아버지의 목숨을 앗아간 암과 같은 종류의 암으로 투병하였고 회복되던 시점에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식에서 유명한 스피치를 하였고 이를 정리해 Harvard Business Online에 실은 것이 이 article이라고 한다.)

이 교수는 크게 3가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1. How can I be sure that I’ll be happy in my career?

결론적으로 삶에 있어서 가장 powerful motivator는 돈이 아니고 ‘Opportunity to learn, Grow in responsibilities, Contribute to others and Be recognized for achievement’ 다.

2. How can I be sure that my relationships with my spouse and my family become an enduring source of happiness?

(1) Create a strategy for your life

자신의 삶의 확실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근본이다. 만약 없다면 지금 당장 하루에 한 시간씩이라도 투자해서 생각해 봐야 한다. 다른 어떤 것 때문에 바빠 할 수가 없다고? 그것이 무엇이던간에 당신 인생 전체를 살면서 얼마나 영향을 줄 것인지 생각해 봐라. 하지만 당신이 일단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나면 그것은 앞으로 당신 인생 전체에서 매 순간순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2) Allocate your resources

당신의 개인 시간, 에너지, 끼, 열정을 어디에 얼마나 allocation 할 지 당신은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인생은 매우 바뀔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무의식적으로 눈에 보이는 accomplishment를 달성 할 수 있는 일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나 말했던 것들에 대해 그들의 resources를 점점 더 적게 투자하고 있다.

(3) Create a culture

사람들은 의사 결정을 할 때 속한 조직의 culture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Culture는 powerful한 management tool이다. 만약 당신의 아이들이 self esteem을 갖길 원한다면 당신이 이러한 culture를 당신 가족을 위해 design 해야 한다.

3. How can I be sure I’ll stay out of jail? (How to live a life of integrity?)

(갑자기 jail 얘기가 나와 어찌 보면 좀 쌩뚱맞을 수도 있지만 MBA를 졸업하고 금융권 등에서 일하다가 jail에 간 많은 사람들을 생각해 보면 쉽게 볼 문제가 아닐 수도 있겠다, 일례로 이 교수의 Rhodes scholar class의 32명 동기 중 2명이 jail에 갔다왔다고 한다)

(1) Avoid the “Marginal costs” mistake

당신이 어떤 목표와 결심을 했다면 예외를 두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법칙을 98% 지키는 것보다 100% 지키는 것이 더 쉽다. ‘Just this once’ 하며 예외를 두게 된다면 인생에 있어 수많은 비슷한 상황에서 선을 넘지 않을 수 있을까? 이번 한 번만 하며 예외를 인정한 사람들은 미래에 결국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2) Remember the importance of humility

조사 결과, 높은 수준의 self-esteem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겸손한 것으로 나타났다. 겸손은 자기 경시가 아니라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이다. 당신이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으로부터만 배울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매우 한정적일 것이다.

(3) Choose the right yardstick

(병을 겪으면서 자기가 그동안 해 왔던 substantial impact가 자신한테 지금 얼마나 안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며) 교수가 내린 결론은 ‘신이 나를 평가하는 잣대는 dollar가 아니고 내가 그동안 살면서 만나 왔던 사람들’ 이다. 내가 얼마나 굉장한 수준의 것들을 이루었는지 걱정하지 말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내가 도왔던 사람들을 걱정해라. 이, 당신의 삶이 어떻게 평가될지, 잣대를 생각한다면 당신의 삶은 끝에 가서 결국 성공한 것으로 평가될 것이다.

다 좋은 얘기였지만 특히 3번 어떻게 올바른, 고결한 삶을 살 것인가 부분이 특히 마음에 와 닿았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야 있겠나만은, 만약 당신은 당신 자신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있습니까? 라는 물음에는 과연 자신있게 그렇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과연 나는 나 자신을 진정으로 존중해 왔던가?

돌이켜 보면 나는 나에 대한 사랑이란 핑계로 나에 대해서 너무 관대해 왔던 것 같다. 그 동안 내가 저지른 ‘Just this once’ 는….헉….셀 수조차 없구나. 스타팅 멤버로 출전해 대학 농구 결승까지 진출했음에도, 경기가 일요일이기 때문에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소신을 지켜 출전하지 않은 (친구, 감독들이 얼마나 난리를 쳤을까, 나 같으면..?) 교수의 일화는 나의 얼굴을 화끈하게 했다. 이것도 결국 나에 대한 존중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겠지? 반성을 해 본다…

이 article은 짧은 글이었지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 주었다. 시간이 된다면 서적을 한 번 읽어봐야겠다.

how will you measure your life

Written by Jay (Jae Hyun) Park

2013/01/16 , 시간: 17:04

Live! Learn! Think!에 게시됨

Tagged with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